디지털 기반 학습 발전 방향, 휴대전화 사용 수업권 보장 방안
11월까지 두 의제 공론화 추진...3천명 설문·시민참여단 토론

서울의 한 고등학교 교실 창문에 휴대전화 강제 수거를 금지해달라는 포스트잇이 붙어 있다.(사진=21세기청소년공동체 희망)
서울의 한 고등학교 교실 창문에 휴대전화 강제 수거를 금지해달라는 포스트잇이 붙어 있다.(사진=21세기청소년공동체 희망)

[교육플러스=서혜정 기자] 학생에게 테블릿이나 노트북 등 디지털 학습도구를 지급하는 현재 교실에서 휴대폰 사용은 어떻게 해야 할까. 

서울시교육청이 학생, 학부모, 교사 등과 함께 디지털 학습도구를 활용한 수업과 교내 학생 휴대폰 사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2021 서울교육 공론화'를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첫 번째 의제는 미래 교육을 위한 디지털 기반 학습의 발전 방향이다. 디지털 학습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방식과 대면수업의 결합 방안 등에 대해 공론화를 추진한다.

두번째 의제는 휴대전화 사용 관련 교육활동·수업권 보장 방안, 교육 주체 간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내부 협의 절차 등에 대해 논의한다.

앞서 서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학교, 교육청, 시민들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 교육전문가, 교육 3주체(학생·학부모·교사) 대상 포커스그룹인터뷰(FGI)를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두 가지 의제를 선정했다.

우선 용역 수행사가 보유한 온라인 패널을 활용해 학생·학부모·교사·일반시민 총 3000명을 대상으로 사전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이후 의제별로 교육 3주체, 시민 등 100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이 다음달 13일까지 숙의 과정을 진행한다.

의제별 특성을 고려해 교육 주체별 참여 비율을 달리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교육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