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이 3일 개막한 'HTHT 2022 교사 써밋'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지성배 기자)
이주호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이 3일 개막한 'HTHT 2022 교사 써밋'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지성배 기자)

[교육플러스=이지은 기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교사노동조합연맹(교사노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 교원단체들이 이주호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가 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것에 대해 결이 다른 입장을 표명해 관심이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이 후보자 지명에 대해 “교육 현장과 정책에 두루 정통한 분”이라며 “의정 경험 등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재 양성과 교육 격차 해소 등 윤석열 정부의 교육개혁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그러나 교총, 교사노조는 우려와 함께 검증 필요을 강조한 반면 전교조는 지명 철회를 촉구해 온도차를 보였다.

교총은 논평을 통해 "전임 장관 시절 추진한 정책에 대해 긍‧부정 평가가 엇갈리고, 교원평가, 무자격교장공모 정책 등에 대해서는 학교 현장의 우려가 높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당시 교육정책이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고, 동시에 새 시대, 새 교육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며 "국회 청문회가 충실히 이행돼 후보자의 교육 철학, 교육현안에 대한 소신, 비전을 충분히 확인하고 검증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교사노조는 "이전 정부에서 교육부장관을 지낸 바 있어 교육부장관 자격이 없다 할 수는 없다고 보지만 당시 교육과학기술부장관으로 재임 시절의 교육정책이 다시 기용할 만큼의 성과를 내었는지, 그리고 10년의 세월이 흘러 교육환경이 급변한 현시점에 맞는 교육철학과 교육개혁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 후보자는 추진력은 강하지만 장관 시절, 학교 현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교육정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다 교사들의 반발에 그 교육정책이 결국 뿌리내리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장관에 임명된다면 교원과 대화와 협력 속에서 교육개혁 정책을 추진하려는 마음가짐을 갖고, 교사노조연맹을 비롯한 교원단체와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대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처럼 교총과 교사노조는 검증 필요성에 무거를 두고 현장성과 소통 강화를 촉구한 반면 전교조는 이 후보자를 거칠게 비난하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전교조는 이 후보자의 지명에 대해 "‘장고 끝에 악수’라는 말로밖에 설명되지 않는다"며 "교육은 사라지고 극단의 점수 경쟁만 남았던 MB 시절로 교육을 돌리려는 것이냐. 미래 교육을 말하면서 교육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이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또 “코로나19로 인한 교육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교육을 얘기해야 하는 시기에 경제 논리만을 내세우며 경쟁교육을 밀어붙이는 인물을 장관으로 세우려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이 지명자를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임명하는 것은 수많은 교육정책의 후퇴를 낳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 후보자를 지명 배경을 설명하며 이러한 지적을 의식한 듯 “당시 이 후보자가 자사고 도입과 일제고사 시행 등을 무리 없이 잘했다”며 “자사고는 진영에 따라 의견이 다르지만 소신껏 잘 했던 거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관 이후에는 에듀테크 사업을 하면서 교육 격차 해소에 헌신한 것으로 안다”며 “잘할 것으로 기대하고 내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비서실장은 박순애 전 교육부장관 자진 사퇴 이후 이 후보자 내정까지 50여일의 시간이 걸린 이유에 대해 “새로운 인물을 하려고 했는데 솔직히 거의 다 고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문회도 힘들고, 사회적 명성 있는 분도 많은데 지금처럼 (검증에서) 탈탈 털면 부담돼 가족들도 반대한다. 그래서 시간이 걸렸다”며 “이 후보자는 처음부터 생각하고 있었다. 결국 인연이 그쪽으로 가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이주호
저작권자 © 교육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