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근로제, 위원회 외부위원 확대, 직원 휴가 축소 합의

경기도교육연구원 모습.(사진=경기도교육연구원)
경기도교육연구원 모습.(사진=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플러스=한치원 기자] 폐원 위기에 내몰린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자체 혁신 노력을 통해 운영을 정상화할 수 있을지 관심이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지난해 원장과 내부 직원 간의 갈등, 직원들의 무분별한 복무 실태, 불투명한 연구 과제 선정 등의 문제가 제기돼 올해 예산이 대폭 삭감된 상황이다.

또한 지난해 11월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12월 본예산 심의 등을 거치며 연구원 폐원에 힘이 실리기도 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2024년 1월 22일부터 2월 7일까지 (재)경기도교육연구원 운영실태조사 소위원회 등을 거치며 경기도의회로부터 기관 경영 전반에 대한 혁신을 요구받기도 했다.

이에 경기도교육연구원과 전국공공연구노조 경기도교육연구원지부는 연구원의 경영 혁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24년 단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이번 단협에는 재량 근로제를 선택적 근로제도로 변경하고, 각종 위원회의 외부위원 비율 대폭 확대를 통한 투명성과 개방성에 기반한 연구 질 관리, 불필요한 휴가 축소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밖에도 전국공공연구노조 경기도교육연구원지부는 ‘경기도교육연구원 종합 혁신 방안’을 마련해 2월 말 경기도의회에 정식 보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연구원 노사가 단협 등을 통해 이 같은 혁신안을 제시했지만, 삭감된 예산을 회복하고 운영 정상화를 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히 경기도의회가 여야 모두 지난해 폐원까지 주장하며 예산을 대폭 삭감해 경기도교육연구원 정상화에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12월 19일 신임 원장으로 취임한 김진숙 경기도연구원장은 “연구원은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과 적극 소통하고, 더 나아가 경기도민의 곁에서 경기교육의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선도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교육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