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맹, 지난 13일 늘봄학교 업무 전면 보이콧 선언

교육부, 행정실은 늘봄 업무와 무관..."오해"

교육연맹 "행정실로 넘어온 업무 사례 조사해 공개"

[교육플러스=지성배 기자] 늘봄학교 업무 전면 보이콧을 선언한 한국노총 교육청노동조합연맹(교육연맹)이 행정실로 전가되는 늘봄학교 업무 조사에 나선다. 

지난 13일 교육연맹은 대전교육청공무원노조 사무실에서 긴급 대표자 회의를 열고 늘봄학교 관련 업무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교육부가 자신들과는 대화도 없이 교원단체들과 대화만으로 정책을 결정하고 있다며, 교육연맹과 교원단체 그리고 교육부 등 3개 기관이 참여하는 공개된 협의체를 구성해 소통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14일 설명자료를 내고, 늘봄학교 행정업무는 학교 행정실과 무관한 별도의 늘봄지원실에서 전담할 예정으로 현재 학교 행정실은 늘봄학교 업무를 맡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도 맡지 않을 것이라며 이들의 주장을 일축했다.

특히 교육부는 지난 11일 기준 기간제 교원 등 늘봄 행정 전담인력 3477명을 채용했다며 교육연맹의 주장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교육연맹은 직접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늘봄학교와 관련해 행정실로 전가돼 새로 진행해야 하는 업무에 대한 조사에 나선다.

실제 학교에서 벌어지는 일을 사례를 통해 정리해 교육부의 주장에 대응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이미 교육연맹 산하 조직인 경기도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경일노)은 조합원들에게 관련 공지를 냈으며, 강원·충남·충북·울산·대구·대전·세종 등의 지역에서도 곧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김현수 교육연맹 사무처장은 “학교 행정실도 늘봄학교 추진에 따라 출납과 계약, 지출, 시설관리 등의 업무가 늘어났다"며 "교육부는 모든 사업 추진에 업무가 따르는 당연한 이치를 모르는 것이냐”고 말했다.

이어 “이런 식이면 교무실도 늘어나는 일이 없어야 하고 교사들의 반발도 없어야 한다"며 "이래서 불통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현수 사무처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접수된 사례를 공개해 교육부가 더 이상 학교행정실을 유령조직 취급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교육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