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대 정원 증원 등이 포함된 의료개혁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대 정원 증원 등이 포함된 의료개혁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교육플러스=지성배 기자] 교육부가 내년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확정했다. 비수도권에 82%, 경인지역에 18%를 배정헤 애초 목적대로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에 첫 시동을 걸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0일 2025학년도 의대 정원 대학별 배정 결과를 발표했다.

교육부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4일까지 각 대학의 증원 신청을 받고, 보건복지부와 협의해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 ‘의과대학 학생정원 배정위원회’(배정위) 논의를 거쳐 확정했다.

핵심은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이다. 이를 위해 비수도권에 증원 정원의 82%인 1639명, 경인지역에 18%인 361명을 증원한다. 서울에는 증원을 하지 않았다.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3.7명이다. 서울은 3.61명으로 근접한 상황이지만 경기는 1.80명, 인천은 1.89명으로 상당히 낮다는 것을 감안했다. 지난해 인구 1만명당 의대 정원이 서울은 약 0.9명이지만 경기는 약 0.1명, 인천은 약 0.3명인 점도 감안됐다.

지역거점 국립의과대학의 총정원은 200명 수준으로 확보해 배정했다. 

또 정원 50명 미만 소규모 의과대학은 총정원을 최소 100명 수준으로 배정해 적정규모를 갖춰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했다.

비수도권 의과대학도 총정원 규모를 120명에서 150명 수준으로 확대해 지역의료여건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의대 정원 증원 이후 의학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등 유관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교원 확보, 시설·기자재 등 확충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주호 장관은 “학교별 신청 규모를 상회하지 않는 선에서 증원분을 결정했다”며 “이번 의대정원 배정확대는 의료개혁의 시작으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의료격차를 적극 해소하는 새로운 의료 생태계를 조성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교육부는 앞으로 대학의 파트너로서 의대정원 증원에 따른 대학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더욱 경청하고 직접 대학을 방문하여 적극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대학별 정원 배정 현황. (자료=교육부)
대학별 정원 배정 현황. (자료=교육부)
저작권자 © 교육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