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이어 대구도 자가진단키트 학교서 소분 "신학년 준비 시간도 부족한데" 불만
전국 유일 중고교 자가진단키드 검사실 운영 "2·3차 감염 나오면 어쩌려고" 이해 불가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교육플러스=지성배 기자] 서울·경기에 이어 대구에서도 자가진단키트 소분 작업을 각 학교에서 진행하게 되면서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특히 전국에서 유일하게 ‘교내 자가진단키트 검사실’을 운영하면서 교내 2·3차 감염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앞서 서울과 경기교육청 관내 학교에서는 교육지원청에서 학교에 전달한 자가진단키트(키트)를 각 반별로 담임교사들이 낱개 소분 작업에 나서면서, 신학년 준비에 바쁜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교육부와 교육청에 강한 불만의 목소리가 제기됐다.(관련기사 참조)

교육부가 3월 첫째 주에는 유초중고 학생 1인당 1개, 둘째 주부터는 주당 2개씩 자가검사키트를 무상지급하기로 했으나, 소분작업이 되지 않은 채 학교에 배부되고 있기 때문이다.

키트에는 설명서, 면봉, 시약이 들어가지만 개별 제품으로 배부되면서 이를 각각 하나의 키트에 담는 작업을 하는 것.

이같은 일은 대구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특히 대구에서는 ‘교내 자가진단키트 검사실’을 전국에서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어 방역 대책에 대한 학교 관계자들의 불만스런 목소리가 나온다.

대구교사노조는 28일 성명을 내고 “학교 내 자가진단키트 마저도 소분 작업을 매주 학교에서 해야 하는 상황이다. 교육지원청의 명확한 지침이나 교육청의 지원은 없다”며 “학교 내 방역인력 활용, 교직원 활용 등을 자체적으로 묘안을 내어 해결하고 있다. 신학년 준비만으로도 벅찬 데 이게 무슨 일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또 “대구는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유일하게 중고교 내에서 ‘교내 자가진단키트 검사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교내 2·3차 감염, 안전사고 등에 대한 안내가 없어 학교가 큰 부담을 안고 있다”고 우려했다.

대구교육청은 지난 9일 ‘2022학년도 학사 운영 지원 방안’을 발표하며 중고교 내에 ‘자가진단키트 검사실’을 운영토록 했다.

대구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확진자 접촉자 중 등교 이후 그 사실을 알게 된 경우 학교 내에서 양·음성을 판단할 수 있게 하기 위함으로 당사자가 원하지 않을 경우 하교 후 가정에서 검사를 진행해도 된다. 이를 전담하는 방역인력도 추가로 1명 지원할 방침이다.

그러나 대구교사노조는 “이 검사는 교직원 도움 없이 학생 스스로 수행하는 것으로 안전사고 위험이나 검사 결과 부정확성으로 인해 확진자가 음성으로 나올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며 “교육청이 학교 내로 위험 부담을 떠넘기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보미 위원장은 “추가 배치 방역 인력도 전문 의료인이 아닌 일반인을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채용하는 등 현장에서 방역 업무를 고스란히 떠안고 있다”며 “교육지원청의 자발적이고 신속하고 선제적인 지원 없이는 정상등교, 안전등교는 허황된 바람"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학교 내 자가진단키트 검사실 운영을 전면 재검토하고 교사 방역업무(방역인력 채용, 대체 강사 인력풀 확보, 키트 소분 작업 등)는 교육지원청에서 담당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교육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