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보수교육감후보연대, 지난 17일 출범식서 '전교조 OUT' 주장
전교조, 조합원과 퇴직자들 심리적 피해와 명예훼손..."못 쓰게 해 달라"

전국 10개 중도보수 시도교육감 후보들이 지난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대를 선언했다.(사진=지성배 기자)
전국 10개 중도보수 시도교육감 후보들이 지난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대를 선언했다.(사진=지성배 기자)

[교육플러스=지성배 기자] “국가인권위위원회는 '전교조 교육 OUT' 표현을 선거운동기간 동안 중단하도록 조치하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전교조 교육 OUT'이란 표현을 선거운동기간 동안 중단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20일 국가인권위원회에 긴급구제 신청을 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17일 전국 10개 지역 교육감 후보들은 국회에서 중도·보수교육감후보연대 출범식을 개최하고 ‘反 반지성교육 OUT, 反 자유교육 OUT, 전교조 OUT’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당시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후보(연대 대표)는 당시 “더 이상 전교조 교육감들에게 학교 현장을 맡겨서는 안 된다는 절박함에 연대하게 됐다”고 밝히며 전교조와 분명한 선을 그었다. 이 자리에는 임태희(경기-연대 대표)·조전혁(서울)·최계운(인천)·강은희(대구)·이길주(세종)·윤건영(충북)·이병학(충남)·유대균(강원)·임종식(경북)·김상권(경남) 등 후보 10명이 참석했다.(관련기사 참조)

이에 전교조는 전교조 조합원들이 심각한 심리적 피해와 함께 명예훼손을 당하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에 혐오 표현 중단 조치를 요구했다.

인권위는 지난 18일 성명을 통해 “혐오표현은 대상 집단 구성원의 인권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공론의 장을 왜곡하여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포용사회로의 통합을 저해한다”며 “이번 선거가 민주주의 공론장이 되게 혐오표현 없는 지방선거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를 인권위 성명을 바탕으로 “전교조 교육 OUT라는 혐오표현으로 전교조 조합원과 퇴직자들은 사회에서 부정당하고 고립되는 심각한 심리적 피해는 물론 명예훼손을 당하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선거운동기간 동안 ‘전교조 교육 OUT’이란 혐오표현을 중단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해달라는 긴급구제 신청을 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교육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